자궁경부암백신
자궁경부암 백신
자궁경부암을 발생 하기 전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예방백신을 맞는 것입니다. 예방백신은 우리나라에 2007년 9월에 처음 들어 왔는데, 개발되어 임상연구기간 5년을 거친 뒤에 몇 미국과 호주 유럽 등에서 먼저 시판이 되었습니다. 현재는 두가지 종류의 백신이 나와있고 전세계 108개국에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며 그 안전도와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.
어떻게 백신으로 암을 예방하나요?
자궁경부암은 원인인 HPV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능력(항체)를 만들면 됩니다.
즉, 독감 백신이 독감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것처럼 HPV를 막아주는 백신을 맞으면 이로 인한 암 발생과정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,
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 경부암 발생 원인으 약 70%를 차지하는 HPV16형과 18형의 감염을 예방하며, 이와 계통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10가지 HPV 유형에 디한 추가적인 예방 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. 따라서 예방 백신 접종으로 약 80%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. 가장 이상적인 예방법은 백신의 접종과 함께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입니다.
자궁경부암 백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?
자궁경부암 백신은 외음부 사마귀와 자궁경부암을 동시에 막아주는 제품과 자궁경부암 예방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개발된 제품 두 종류가 있습니다. 현재 우리나라 식약청에 허가를 받아 나와 있습니다.
두 제품이 개발된 지 6년이 지난 지금 초기에 맞았던 대상 모두 HPV 의 감염과 암의 전단계인 상피이형성증을 효과적으로 막아준 것이 임상 실험으로 증명되었습니다. 어떤 백신을 맞을이지, 자궁경부암을 어떻게 하면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지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담당 산부인가 전문의와 상담 후에 접종하시기 바랍니다.
접종시기와 방법은?
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자 하는 만 9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맞을 수 있습니다 .6개월 동안 총 3회 접종 받으면 됩니다 만일 스케줄의 변동이나 임신이 확인 되면 스케줄 조정이 가능합니다.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나 중년 여성도 백신을 맞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전문의와 지금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.
맞으면 안 되는 사람이 있나요?
자궁경부암 백신은 안전한 백신으로 성관계, 결혼의 유무, 다른 백신과의 동시 접종, 등에 관계없이 현재 앓고 있는 특별한 질환이 있는 여성이 아니면 대부분의 여성이 맞을 수 있습니다. 다만 백신은 그 예방효과를 최대로 보장 받기 위해서는 성관계를 하지 전에 맞는 것이 좋으며 최근의 연구 결과는 55세까지의 중년여성에도 그 효과 가 보고 되었습니다.
생식기사마귀도 HPV 백신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
HPV가 발생하는 질병 중에서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생식기 사마귀입니다. 생식기나 항문피부나 점막에 사마귀 형태로 나타나는 피부 질병으로 흔히 콘딜로마 또는 곤지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, 이 생식기 사마귀의 90% 이상은 HPV 6.11형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 백신의 종류에 따라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6.11형의 HPV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